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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공학 트랙

교육 과정

교과목별 편성과정 분류표


멀티미디어 저작 전문인 양성
디지털 컨텐츠,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영상 편집실습, 2D설계 및 실습, 3D설계 및 실습,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앱스 응용실습 I, II, 산업체 연계 프로그래밍 실습 I, II.
게임저작 전문인 양성
게임저작, 게임설계 및 실습 I, 게임설계 및 실습 II, 자바프로그래밍 실습 I, 자바프로그래밍 실습II, 스크립트 언어, C/C++.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전문인력 양성
멀티미디어통신개론, 유비쿼터스통신 프로젝트, 모바일무선 네트워크, 이동통신 기초, 멀티미디어 데이터통신
웹마스터 전문인 양성
모바일 앱스 응용실습 I, II, 웹마스터, 인트라넷셀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 컨텐츠 보안, 멀티미디어서비스 보안, 멀티미디어데이타베이스, 멀티미디어 웹 제작실습.
멀티미디어 공학의 기초 및 공통과목
  • 1학년공통과목 : 멀티미디어이해,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전공기초과목 : 인터넷디자인, 기초드로잉, 사운드편집
  • 전공공통과목 : 프로그램언어일반, 멀티미디어운영체제, 멀티미디어데이타구조,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 전공연구 : 멀티미디어경영세미나


교육과정의 특색

자바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01.산학연관 협력 프로젝트

현재 진행 중인 산학연관 협력 프로젝트에서는 한남대학교와 멀티미디어공학 연구팀과 ETRI 위성방송통합연구팀은 향후 위성망용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전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로토콜 선행연구를 공동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디지털 컨텐츠 전송 기술, 실시간 고속 멀티미디어 데이터 인터넷 연관기술 및 정보를 상호교류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KISTI)의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며 기술적인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02.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형 교육은 준비교육을 이수한 후 실무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산업체 요구형 교육프로그램이다. 본 멀티미디어 공학트랙에서는 2011년과 2012년도에 디지털에이전시 협회 및 대덕인재개발원과 JAVA 및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MOU를 맺고 현재 현장 실무형 특성화 교육과 창의력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실무교육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기업, 게임 설계 및 안드로이드 앱 제작 기업의 팀장급이상 실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현장의 기술을 직접 제공하고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과 연계하는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다.

03. 기술세미나 및 실무 워크숍 프로그램

산업기술 수요와 환경변화에 따른 실질적 기술 세미나 실시를 통한 지역 관련대학, 고등학교, 관련기업 등 참여대상 확대를 통한 대규모 행사 유도를 하고 있다. 적극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연계 행사로 지역 거점 산업으로의 인식 극대화와 컨퍼런스형 세미나 대전지역 전 기관 대상, 멀티미디어공학전공 학생대상 기술 세미나 실시를 통하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및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의 제작 과정 반복형 워크숍 실시와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다.